불러오기 중...
이전

경영공시

이용약관

제1장총칙

제1조(목적)

본 약관은 대한지방행정공제회(이하 “공제회”)가 제공하는 공제회 인터넷 홈페이지 서비스(공제회원 가입, 급여금 지급, 한아름목돈예탁급여 가입 및 지급, 대여지급 및 상환, 분할지급퇴직급여 가입 및 지급 등, 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의 이용과 관련하여 공제회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① 회원 : 일반회원과 특별회원으로 구분합니다.
  2. ② 일반회원 : 공제회에서 취급하는 서비스 상품에 가입하여 최초의 부담금을 납부한 고객을 말합니다.
  3. ③ 특별회원 : 공제회의 회원이 정년 또는 퇴직하고, 공제회가 시행하는 급여에 가입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4. ④ 아이디 :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정하고 공제회가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5. ⑤ 비밀번호 : 회원의 본인 확인과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숫자 또는 양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6. ⑥ 해 지 :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후 이용계약의 효력을 상실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7. ⑦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위에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관계 법령 및 서비스별 홈페이지 안내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3조(약관의 효력 발생 및 개정)
  1. 본 약관은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공시하고, 이에 동의한 이용자가 "서비스" 에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필수 정보를 입력하고 아이디를 발급받고 일반회원의 자격을 갖춤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2. ② 공제회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본 약관을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약관이 변경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제 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의 권리 또는 의무에 관한 중요한 내용의 변경은 최소한 7일 이전에 공지합니다.
  3. 회원은 정기적으로 공제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여야 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이용자의 피해는 공제회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4조(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을 경우 그 규정에 따르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관례에 따릅니다.

제5조(회원가입자격)
  1. ①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공제회의 일반회원이 될 수 있다.
    • 1. 지방자치단체(사업소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에 근무하는 공무원
    • 2. 행정안전부 및 행정안전부 직할기관에 근무하는 공무원
    • 3. 행정안전부 및 지방자치단체에 소속된 공무원으로서 대통령비서실, 국무총리실, 기타 타 부처에 파견근무하는 공무원
    • 4. 법 제7조제2항제3호의 규정에 의거 행정안전부 및 행정안전부 직할기관 또는 시·도, 시·군·구에서 근무하는 회원으로서 일시적으로 정부의 다른 기관으로 소속이 변경되는 공무원 중 계속 공제회원으로 있기를 희망하는 자
    • 5. 공제회의 임원 및 직원
  2. ② 공제회의 특별회원은 공제회의 회원으로 있던 자가 정년 또는 퇴직하고, 공제회가 시행하는 급여에 가입하여 공제회의 회원자격을 계속 유지하는 자를 말한다.
  3. 이용자는 공제회의 일반회원 또는 특별회원으로 가입하지 않는 경우에는 공제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6조(회원에 대한 통지)
  1. ① 공제회가 회원에 대하여 개별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공제회에 제출한 주소로의 서면 발송, 공제회에 제출한 전화번호로의 전화, 공제회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의 전자우편 등 공제회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공제회가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하여 통지를 하는 경우 공제회는 1주일 이상 "서비스"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7조("서비스"이용계약의 성립)
  1. ① 회원이 되고자 하는 이용자가 "서비스" 회원가입 페이지의 "이용약관 동의" 라는 단추를 누르면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2. ② 회원가입신청자는 공제회가 정한 양식에 따라 필수 회원정보를 모두 기입하고, 회원가입 버튼을 선택하여 회원정보를 등록하고, 공제회 서비스 상품을 가입하여 최초의 부담금을 납부함으로써 이 때부터 회원의 자격을 취득합니다.

제3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8조(개인정보의 보호)
  1. 공제회는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 시 공제회 서비스 정책에 의거, 공제회 메인 홈페이지 및 서비스 이용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2. 공제회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당해 회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공제회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회원의 동의 없이 수집한 목적 외로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에 정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1.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통계작성, 홍보자료, 학술연구 등의 목적일 때
    • 2. 전기통신기본법 등 관련법령에 의하여 관계 국가기관 등으로부터 제출을 요구 받은 때
    • 3.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하여 회원의 개인정보의 사용, 제3자에 대한 제공 등 일정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허용되는 경우
    • 4. 타 기관이 법률규정에 따라서 이용자의 주민번호를 요청하는 경우, 해당기관이 정부기관의 승인을 득한 경우
  4. 회원은 언제나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하거나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 공제회는 회원으로부터 열람 등의 요청을 받은 즉시 이를 처리해야 합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확인, 공제회의 설비, 기술상 문제를 포함하여 공제회가 위 요청을 즉시 처리하기 곤란한 사유가 있는 경우 공제회는 그 사유를 해당 회원에게 통지하고 처리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5. ⑤ 공제회는 회원의 개인정보 관리자를 공제회 또는 위탁기관 내 담당책임자로 한정하여 취급자를 최소화합니다.
제9조(공제회의 보호)
  1. ① 공제회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 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등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2. ② 공제회는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의견 및 불만사항이 정당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신속히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지합니다.
  3. ③ 공제회는 회원이 문자 및 메일발송서비스, 우편물 발송에 대하여 수신동의를 선택한 경우에 한하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공제회의 제도변경 등 중요 안내사항이 있을 경우 수신거부와 관계 없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공제회는 제휴 및 위탁사를 통한 사업에 회원이 개인정보 제공을 동의한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공합니다.
제10조(회원의 보호)
  1. ① 회원은 "서비스" 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 1. 다른 회원의 ID 및 암호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 2. "서비스" 에서 얻은 정보를 공제회의 사전승낙 없이 본래 이용 이외의 목적으로 복제하거나 이를 출판 및 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 3. 공제회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 4.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 5.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 6. 기타 관련 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2. ② 회원은 본 약관에서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주의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3. ③ 회원은 공제회가 "서비스"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한 이용제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4. ④ 회원은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활동의 결과와 회원이 약관에 위반한 영업활동을 이용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공제회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활동으로 인하여 공제회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공제회에 대하여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 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1조(회원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에 관한 사항)
  1. 본 약관 및 정보통신망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공제회의 책임이 인정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모든 관리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2. ②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3. ③ 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 관리, 사용상의 과실, 제3자의 사용 등에 의한 손해에 대해서는 공제회에 책임이 없습니다.
  4. ④ 아이디 및 비밀번호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요청 또는 "공제회"의 직권으로 변경 또는 이용을 정지할 수 있습니다.
    • 1.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된 것으로 인지된 경우
    • 2.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 3. 서비스 또는 서비스 운영자 등의 명칭과 동일하거나 오인 등의 우려가 있는 경우
    • 4.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제4장 서비스 이용 및 중지

제12조("서비스"의 내용 및 이용)

공제회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과 관련된 유의사항을 규정합니다.

  1. ① 공제회 메인홈페이지
    • 1. 공제회 소개 및 소식
    • 2. 개방형서비스
    • 3. 게시판형 서비스
    • 4. 메일, 문자전송 서비스(수신동의 회원 대상)
    • 5. 공제 서비스, 고객지원(회원 대상)
    • 6. 복지포털 사이트(pobanuri.or.kr)(회원 대상)
  2. ② 기타 공제회가 추가 개발하거나 다른 회사와의 제휴계약 등을 통해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입니다.
  3. ③ 공제회는 업무 수행상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위 "서비스" 내용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습니다. 공제회는 추가 또는 변경한 "서비스" 의 내용을 "서비스" 게시판에 게시하거나 기타 적절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13조(정보의 제공)
  1. ① 공제회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 필요할 것으로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문자발송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② 회원은 제①항의 정보 제공을 원치 않을 경우 공제회의 홈페이지를 통한 회원 가입 신청 시, 또는 회원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거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14조(회원의 게시물)
  1. ①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2. ② 회원이 서비스에 등록하는 게시물 및 타인 게시물의 활용 등으로 인하여 본인 또는 타인에게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며, 공제회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③ 공제회는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내용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 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공제회는 이러한 정보의 삭제 등을 할 의무를 지지 않습니다.
    •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 4. 공제회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5. 공제회에서 규정한 게시기간을 초과한 경우
    • 6. 회원이 자신의 홈페이지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한 후 음란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 7. 게시물의 내용에 개인정보가 표기된 경우
    • 8. 기타 본 약관 및 관련 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5조("서비스"이용시간)
  1. ① "서비스" 운영은 공제회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문제가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공제회가 정한 시간은 그러하지 아니하며 사전에 공지합니다.
  2. ② 공제회는 정기 점검 기타 "서비스" 를 제공하지 못할 만한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제16조("서비스"이용 책임)
  1. ①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상품 및 용역을 판매하는 등의 일체의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특히 해킹, 돈벌기 광고, 음란사이트를 통한 상업행위, 상용S/W 불법배포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2. ② 회원이 제1항을 위반하여 수행한 영업활동의 결과 발생하는 손실, 민, 형사상의 법적조치 등 일체의 결과에 대해서는 공제회에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또한 제 1항에 위반하여 수행하는 영업활동으로 인하여 공제회에 손해를 발생시킨 회원은 공제회 대해서 그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17조(정보의 제공 및 홍보물의 게재)
  1. ① 공제회는 "서비스" 의 운용과 관련하여 "서비스" 화면, 전자우편에의 홍보물 게재, 기타 공제회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일체의 방법으로 관련 법령에 위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재량에 의하여 홍보물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2. ② 공제회 "서비스" 상에 게재된 홍보물을 통한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서비스"제공의 중지)

공제회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 제공의 전부 또는 일부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① 국가비상사태, 천재지변,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현저히 곤란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2. ② "서비스" 를 위한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3. ③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4. ④ 공제회의 사업목적의 변경으로 인한 "서비스" 폐쇄의 결정, 기타 "서비스" 제공을 계속 하기가 부적절하거나 현저히 곤란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제5장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19조(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1. ①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공제회 홈페이지의 회원탈퇴 화면 또는 회원정보 수정화면에서 회원탈퇴 단추를 누르고 진행함으로써 계약을 해지 할 수 있습니다.
  2. ② 공제회는 회원이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또는 기간을 정하여 일부 또는 전체 "서비스" 이용을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서비스" 아이디(ID), 주민등록번호 및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 2.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 3. 가입한 이름이 실명이 아닌 경우
    • 4. 같은 사용자가 다른 아이디(ID) 혹은 주민등록번호로 이중등록을 한 경우
    • 5.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고의로 유포시킨 경우
    • 6. 회원이 국익 또는 사회적 공익을 저해할 목적으로 "서비스" 이용을 계획 또는 실행하는 경우
    • 7.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 8. "서비스" 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 9.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 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 10. 공제회,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 11.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외부기관의 시정요구가 있거나 불법선거운동과 관련하여 선거관리 위원회의 유권해석을 받은 경우
    • 12. 본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공제회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또는 유통 시키거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 13. 본 약관을 포함하여 기타 공제회가 정한 "서비스" 이용조건 및 관계 법령에 위반한 경우

제6장 손해배상 등

제20조(손해배상)

공제회는 회원의 부주의로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관하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1조(면책)
  1. ① 공제회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이익을 얻지 못하였거나 "서비스" 에 등재된 자료 이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② 공제회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3. ③ 공제회는 천재지변, 전쟁, 기간통신사업자의 서비스 중지 등의 불가항력으로 인해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④ 공제회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5. ⑤공제회는 회원간의 전송, 제공한 자료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⑥ 공제회는 회원의 게시물을 등록 전에 사전심사 하거나 상시적으로 게시물의 내용을 확인 또는 검토하여야 할 의무가 없으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제7장 지적재산권

제22조(지적재산권)
  1. "서비스"에 회원이 게재한 자료의 권리와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공제회는 회원의 동의 없이 이를 영리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영리적인 목적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서비스" 내에 게재할 수 있습니다.
  2. ② 공제회가 지적재산권을 가지고 있는 자료, "서비스", 소프트웨어, 상표 등을 공제회의 서면 동의 없이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대여, 대출,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선스, 담보권 설정, 상업적 이용 행위 등을 할 수 없습니다.
  3. ③ 제14조(회원의 게시물)에 대한 권리와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으며 공제회는 게시자의 동의 없이는 이를 "서비스" 내 게재 이외에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비영리적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공제회는 "서비스" 내의 게재권을 갖습니다.
  4. ④ 회원은 "서비스" 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 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8장 관할법원

제23조(관할법원)
  1. ① 공제회와 회원은 "서비스" 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와 관련되어 분쟁이 발생할 경우 대한민국법을 적용하며, 본 분쟁으로 인한 소는 대한민국의 법원에 제기합니다.
  3. ③ 공제회와 회원 간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소합니다.

부칙

(시행일) 본 약관은 2018년 3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